회장인사

HOME     학회소개     회장인사

컨텐츠 내용입니다.

간호법교육학회 회원 여러분과
간호법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께 인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저는 간호법교육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미애입니다. 간호법교육학회는 처음에는 간호사 활동과 관련하여 관련 법규를 어떻게 하면 간호 대학생에게 잘 교육할 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진 교육자들끼리의 작은 연구회 형태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 2010년, 연구회는 간호법교육학회라는 이름으로 정식 발족하였고 지금은 약 13년의 역사를 가진 학술단체가 되었습니다.

본 학회는 우리나라 간호사가 전문간호사로 활동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하는 보건의약관계 법규를 간호 대학생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그 내용과 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회는 2010년 10월 29일, 처음으로 창립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 그 뒤로 매 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간호 대학생이 국가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보건의약관계법규」라는 책을 출판하는 등 길지 않은 시간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회장으로서 임원들과 협력하여 본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기존에 매 년, 1회씩 개최하던 학술대회를 2회로 늘리고 간호법과 관련하여 다양한 사업도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활동을 본 학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홍보하고 회원 가입을 독려하여 학회가 알차고 충실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매 년, 보건의약관계법규에 대한 학습목표를 시대에 맞추어 수정해 나갈 것이며 국가고시를 대비하여 수준 높은 예비문항을 개발하여 간호사 국가시험을 시험을 준비하는 간호 대학생에게 도움을 주겠습니다. 그리고 보건의약관계법규 교과목과 관련하여 전국의 교육 실태를 조사하고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설정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연계하여 교육자가 자신의 여건에 맞추어 법규관련 교육의 내용과 형태를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기본 자료를 축적하고 공유하겠습니다.

간호법교육학회는 회원 여러분들의 정보 공유와 소통을 위한 장입니다. 보건의약관계법규와 관련하여 회원 여러분들이 학술적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고 간호교육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께서 학문적 성취와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면서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향유하시기를 기원하면서 이만, 인사의 글을 맺겠습니다.
항상 평안하십시오.



2023년 2월
간호법교육학회장 회장   이 미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