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약관계법규』소개

HOME     출판     『보건의약관계법규』소개

컨텐츠 내용입니다.

도서 소개


본 간호법교육학회는 학술대회를 통하여 보건의료 관련 법률의 최근 동향과 쟁점에 관한 토론을 마련하였으며, 특히 간호사 국가시험과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학습목표 개정, 교수법 개선 및 교육전략에 관한 정보를 회원들과 공유하고 있다. 나아가 본 학회의 목적에 적합한 양질의 책을 출판하고자 2012년 7월부터 현재까지 “보건의약관계법규”를 출판하고 있다.

“보건의약관계법규” 교재는 국가시험과 관련된 법령에 대하여 매년 개정된 내용을 반영하고 있으며 2018년 출판된 책에는 간호사 국가시험에 해당되는 11개의 최신 법령을 시행일과 함께 법령별 조문을 대비하여 알기 쉽게 편집하였다.

특히 올해는 개정된 학습목표를 제시하면서 간호사가 실무에서 직•간접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주요 주제를 인식하도록 하였다. 또한 각 법의 시작 부분에 입법개정 취지를 포함하여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하였으며, 용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고 판례를 포함하여 실무에서 간호사로서 업무를 수행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관심 있게 이해하도록 하였다.편집에 있어서는, 학습목표와 조문의 핵심 내용을 파란색으로 처리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고, 2018년 제58회 국가시험을 포함한 최근 10년간의 출제 경향을 손가락 모양으로표시하여 문제 변화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본 학회는 전국의 간호학과에서 보건의약관계법규를 강의하시는 교수님과 함께 “보건의약관계법규” 책을 공동 편찬하였다. 이 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간호법교육학회는 최선을 다해 교수님들의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반영하여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앞으로 더 좋은 책을 출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목차


보건의료기본법
의료법
지역보건법
국민건강증진법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법
검역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혈액관리법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국민건강보험법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